커뮤니티 공지사항
 
작성일 : 20-03-19 17:19
2차 이사회 결과에 따른 정기총회 및 지역간담회 개최 안내문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4  
   [안내문] 정기총회 및 지역간담회 개최.pdf (56.5K) [2] DATE : 2020-03-19 17:19:38

   「정기 총회 및 지역간담회 개최에 관한 안내문

- 2차 이사회 결과 -

 

안녕하십니까.

금속산업사용자협의회 회장직무대행 박근형입니다.

 

코로나-19라는 금세기 유래 없는 전 세계적 1급 감염병 사태로 인하여 대한민국은 현재 국가적 비상상황에 직면해있으며, 경제상황은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노사관계도 예외가 아닙니다. 한국노총이 2020년 정기대의원대회를 2월 하순에 모바일로 진행하였고, 민주노총은 전국노동자대회를 연기하였습니다.
금속노조 또한 2/24 예정된 정기대의원대회를 결국 3/31로 연기하면서 일부 안건에 대하여만 모바일 투표방식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앞서 우리 사용자협의회는 대구에서 2/25 개최할 예정이었던 정기총회를 전격 연기하였습니다. 장소 예약까지 취소해가면서 정기총회를 연기한 것은 코로나 사태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에 반해 당시 금속노조는 정기대대의 개최를 2/24일 강행한다는 방침이었고 우리 협의회의 총회 연기 결정에 대하여 내부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협의회는 코로나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였습니다. 단기적인 처방에 그치지 않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판단하에 총회를 연기한 것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1개월 지난 현 상황에서도 진정국면으로 들어서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무국은 더 이상 연기만이 능사가 아니다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제2차 이사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정기총회 및 지역간담회 온라인 안건 등을 상정하였습니다.

  

2020. 3. 19. 2차 이사회(온라인) 결과 11개 지역 중 7개 지역에서 정기총회 및 지역간담회 온라인 개최에 대하여 찬성의견을 주셨습니다. 더불어 일부 회원사는 교섭 전 정보교류 및 전략마련을 위한 별도의 오프라인 모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안해주셨습니다.

 

이러한 회원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무국에서는 향후 금속노조와 협의하여 상견례 일정을 확정한 후, 상견례 당일 제3차 이사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3차 이사회는 정기총회 개최에 대한 세부사항 및 회원사 간의 교류의 시간(지역간담회 포함)을 논의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사무국은 코로나 사태에 따른 교섭위원 불참 가능성 문제 등을 고려한 상견례 일정을 금속노조와 조속히 결정한 이후, 3차 이사회를 상견례 직후 서울에서 개최하여 향후 온라인 총회 일정 및 회원사 지역 간담회 등의 방안을 논의하고 후속 절차를 진행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협의회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교섭위원들의 집단적 교섭불참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 나가는 것과 나아가 코로나로 인한 회원사들의 불이익이 더 이상 확대되지 않도록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과 함께 사무국은 비록 예년과는 다른 형태와 방식이긴 하더라도, 차질없이 하나하나 수행하고 진행시킬 수 있도록 2020년 교섭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코로나-19가 종식되길 바라며 이사 및 회원사들의 폭넓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개인위생 및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3.19. 박근형 拜上